oer.png

by OpenSourceWay



날씨가 따뜻해지면 매해 돌아오는 것은 제비 뿐만이 아니죠. 올해에도 어김 없이, '열린 교육 주간'(Open Education Week)이 돌아왔습니다 :) 매년 3월에 펼쳐지는 열린 교육 주간은 열린교육 운동을 알리고, 리소스와 자료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로 개방하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기입니다. 올해는 3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열립니다. (벌써 다음 주예요!)



열린 교육(Open Education)이란 무엇일까요? 갈수록 교육 콘텐츠의 값이 비싸지고 있는 현대 사회. 모두가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픈소스나 공공데이터처럼 교육 콘텐츠를 오픈 라이선스로 개방하는 것이 바로 '열린 교육'입니다. 이렇게 오픈된 교육 콘텐츠는 '열린교육자료'라는 뜻의 Open Educational Resources의 약자인 OER 이라고 부릅니다. 교육 콘텐츠가 전세계적으로 널리 약속된 CCL로 배포될 때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기 때문에, CC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블로터 기사 다이앤리포트 16호 26호



oew_banner.jpg

by Open Education Week (Noozoo Design)



CCKOREA에서는 한국 시간으로 12일 화요일 밤 9시에 웨비나(온라인 세미나)를 엽니다. CCKOREA 사무국의 제니퍼님이 한국어로 진행하는 자리입니다.


 "교육의 변화와 CCL 활용방법"

기술의 발달로 교육에 많은 변화가 오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온라인으로 강의를 공개하고, 누구나 강의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콘텐츠가 공유되고 있지만 저작권으로 인해서 활용할 때에는 자유롭지 않습니다.

자신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표시인 Creative Commons License에 대한 개념을

쉽게 설명하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CCL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참여 방법은 웨비나 링크로 들어가셔서, 웨비나 강의에서 이용할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meeting 이란 이름의 파일이 다운 돼요. (자바에서 돌아갑니다. 최신 자바를 미리 까셔야 해요) 이걸로 실시간 온라인 강의를 듣게 됩니다. 시간을 꼭 지키셔야 된다는 게 포인트! 한국 시간으로 12일 화요일 밤 9시입니다. (접속하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5~10분 전에 스탠바이 해주는 센스~) 최대 접속자 수가 정해져있어서 웨비나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일찍 접속해주셔야 우선권이 있어요.



이외에도 흥미로워보이는 여러 가지 웨비나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 몇 개를 추천해드려보자면요,


1. Creative Commons 4.0 Licenses: What's New for Education?

- CCL 4.0이 곧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이 변화가 교육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CC HQ의 케이블 그린의 강의가 있을 예정.

2. Language Learning Independent of Mother Language

- 열린교육으로 만들어진 커리큘럼의 하나. 모국어에 관계 없이 그림을 통해서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법에 대한 얘기를 들려준다고 해요.

3. OER Commons Green: A Unique Lens on Open Environmental Education

- 환경 교육을 열린교육으로 진행하는 OER Commons Green의 강연. 중요한 메세지일 수록 오픈해서 모두와 나누는 게 중요하지요.

4. P2PU: A Showcase of Open Peer Learning

- CC에서도 자주 언급하는 함께 학습하는 P2PU 플랫폼에 대한 강연. CC HQ의 Jane Park도 강사로 참여해서 CC가 열린교육주간에 P2PU에 오픈하는 School of Open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거예요.

5. Learning Toys for Free: Collaborative Educational Tools Development Using MakeyMakey and SCRATCH platform

- 협업식 교육 도구인 MakeyMakey와 SCRATCH를 통해 무료 학습 교구를 만드는 이야기.


위의 웨비나들은 모두 여기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어요. 시간대가 그리니치 시간대이니 한국으로 변환해서 찾아보는 것 잊지 마세요!



3월 열린교육주간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 12일 웨비나에 대한 문의는 creative[at]cckorea[dot]org 혹은 트위터 아이디 @cckorea 로 해주세요. 더불어, 3월 중에 열린교육을 주제로 한 CC살롱도 준비 중에 있으니 기대해주세요! ^ㅁ^



이 내용은 정다예(@dayejung) 가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