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sence

CC 라이선스 :: CC라이선스

CCL 구성요소

CCL은 일반증서(Commons Deed), 이용허락규약(Legal Code), 메타데이터(Metadata) 이렇게 세 가지 다른 형태로 표현됩니다.

  • 일반권리증서+이용허락규약+메타데이터
  • 1. 일반증서 (Commons Deed)

    일반증서(Commons Deed)는 CC 라이선스를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이용허락규약(Legal Code)을 요약한 페이지로, 저작물에 표시된 라이선스 링크를 클릭하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일반증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저작물을 가지고 이용자가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그리고 이를 위해 지켜야 할 조건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저작자표시 2.0 라이선스의 '일반증서' 페이지를 보면, 상단에 '이용자는 다음의 권리를 갖습니다' 아래 부분에 이용자가 할 수 있는 것(저작물의 공유 및 이용을 할 수 있고, 저작물의 재창작을 할 수 있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단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아래 부분에서는 이용자가 이를 위해 지켜야 할 조건(저작자표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 이용허락규약 (Legal Code)

    이용허락규약(Legal Code)은 법률적 근거가 되는 약정서 전문으로 실제 라이선스의 내용입니다. '일반증서'가 라이선스에서 가능한 권리를 일반인들에게 요약하여 보여준다면(Human Readable), 이용허락규약은 라이선스의 완전한 법적 계약서(Lawyer Readable)입니다. 이용허락규약은 일반증서 페이지 상단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3. 메타데이터 (Metadata)

    메타데이터(Metadata)는 기계인식 가능한 (Machine Readable), 즉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코드로 '데이터의 데이터'를 담고 있습니다. 모든 정보, 특히 CC콘텐츠는 활용되기 위해 검색이 되어야 합니다. 메타데이터는 각 콘텐츠가 CCL이 적용된 콘텐츠라는 것을 검색 엔진이 인지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라이선스의 핵심 요소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저작자, 저작권자가 채택한 라이선스와 추가적인 이용허락과 제한 사항, 영리적 이용과 변경의 허용여부 등의 라이선스 내용을 탐지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이러한 메타데이터 적용이 꼭 필요합니다. CC 라이선스는 시맨틱웹 표준에 따른 메타데이터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라이선스의 메타데이터는 CC KOREA 홈페이지의 'CCL 적용하기'에서 생성된 HTML코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view 메타데이터 표준가이드 cc REL이란? | 개발자용 상세 가이드

     

    라이선스 문자표기 바로가기
    by CC BY 저작자표시
    by CC BY-NC 저작자표시-비영리
    by CC BY-ND 저작자표시-변경금지
    by CC BY-SA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by CC BY-NC-SA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by CC BY-NC-ND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사단법인소개 | 저작권 정책 l 사이트맵연락처

This website is supported by Olleh ucloud biz.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CKOREA에 의해 작성된 CCKOREA 웹사이트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